1) 파티션
2) LVM
3) RAID
4) Disk Quota
하드디스크 타입
1) HDD
-> 구형 PC 장착, 최대 4개
2) SATA
-> 최근 PC 장착, 최대 6개
3) SCSI
-> 서버 전용, 최대 15개 (Hot Swap 포함
전원이 켜진 상태로 하드디스크를 교체하는 기능)
하드디스크 장착 확인
1) lsblk
2) fdisk
fdisk -l /dev/sda
하드디스크 표기법
/dev/sda1 /dev/hdb3
/dev : 하드웨어 정보를 갖고 있는 디렉터리
h -> hdd 타입을 의미 (병렬타입)
s -> SATA 또는 SCSI타입을 의미 (직렬타입 -> Serial)
d -> disk drive
a -> 서버(PC)에 연결된 물리적번호를 의미
a = 첫번째 연결된 장치
d = 네번째 연결된 장치
1 -> 하드디스크에 생성된 파티션 번호
1 = 첫번째 파티션
3 = 세번째 파티션
/dev/sda1 -> 시리얼타입의 첫번째로 물리적 연결된 하드의
첫번째 파티션
/dev/hdb3 -> 병렬타입 세번째로 물리적 연결된 하드의
세번째 파티션
/dev/sda1 -> 윈도우의 경우 => C드라이브
/dev/sda2 -> 윈도우의 경우 => D드라이브
/dev/sda3 -> 윈도우의 경우 => E드라이브
파티션 생성 : 운영체제에게 사용할 하드디스크 공간을 선언
파티션에는 주파티션, 확장파티션, 논리드라이브가 있습니다.
포맷 : 하드디스크에 데이터를 읽기, 쓰기
리눅스에서 하드디스크 장착하여 사용하기
파티션 생성하기
# 우선 lsblk로 보유한 하드디스크와 파티션을 확인해 준 후,
# 파티션 작업을 하고싶은 하드디스크를 선택합니다.
lsblk

fdisk /dev/sdb
# sdb 드라이브의 파티션을 나누고 싶을 경우
명령어
p : 현재 파티션 상황 보기
n : 새 파티션 만들기
d : 파티션 지우기
w : 저장하고 나가기
q : 저장하지 않고 나가기
Command (m for help): n
# 새 파티션을 만들기 위해 n 명령어를 입력합니다.
Partition type
p primary (0 primary, 0 extended, 4 free)
e extended (container for logical partitions)
Select (default p): p
# 주 파티션을 만들것인지 확장 파티션을 만들 것인지 선택합니다.
Partition number (1-4, default 1): 1
# 새로 만들 파티션의 번호를 입력합니다.
First sector (2048-2097151, default 2048):
# 파티션의 첫번째 섹터를 입력합니다.
Last sector, +/-sectors or +/-size{K,M,G,T,P} (2048-2097151, default 2097151):
# 파티션의 마지막 섹터를 입력합니다.
# 파티션을 하나만 만들 거라면 기본값으로 리턴하면 되고
# 여러 파티션을 만들 것이라면 값을 입력해 줍니다.
# 섹터값 대신 +숫자K, +숫자M, +숫자G 등을 주어서
# 용량으로 값을 정할수도 있습니다.
Created a new partition 1 of type 'Linux' and of size 1023 MiB.
# 예제에선 기본값으로 생성하여 1G의 하드 디스크를 전부 사용하는
# 1G의 파티션이 만들어졌습니다.
이제 p를 입력해 나누어진 파티션이 출력됩니다.

w를 입력해 저장한 후
lsblk를 입력해 전체 하드디스크를 확인해 봅시다.

5개 이상의 파티션 생성하기
주 파티션은 4개밖에 만들수 없습니다.
그러므로 파티션을 5개 이상 만들려면
확장 파티션을 하나 만들어 그 확장 파티션에
논리 파티션을 여러개 넣어주면 파티션을 더 만들수 있습니다.
먼저 주 파티션을 3개 만든 후 확장 파티션을 하나 만듭니다.

이제 파티션을 더 추가하려고 하면 자동으로 논리 파티션을 만듭니다.

해당 방식으로 파티션을 여러개 만들 수 있습니다.

확장 파티션은 사용가능한 용량을 선언하는 것으로
실제 사용할 수 있는 파티션이 아닌 상징성을 갖습니다.
확장 파티션을 통해서만 논리드라이브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.
각 파티션의 가장 앞 섹터: MBR, 해당 하드디스크 몇번섹터에
OS가 있는지 확인하는 역할
하드디스크의 마지막 섹터: 하드디스크 데이터들의 정보를 암호화해 저장
파일시스템 만들기 (포맷)
| 파일시스템 | |||||
| OS | DOS | 98/XP | 7/10 | 11 | |
| 윈도우 | FAT | FAT16 | FAT32 | NTFS | ReFS |
| 리눅스 | EXT | EXT2 | EXT3 | EXT4 | XFS |
| 리눅스 저널링 | 저널링 없음 | 저널링 지원 | |||
저널링이란?
-> 파일 시스템이 깨져도 복구를 지원하는 기능
윈도우 파일시스템 (보안)
- FAT : 보안이 없음, 단일파일 크기 3.99GB
- NTFS : 파일 단위로 보안설정
단일 파티션 1.99TB까지 지원
윈도우 서버는 FAT를 지원하지 않음
외장하드, USB의 기본 파일시스템은 FAT타입
(보안이 없으므로 속도가 빠름)
FAT -> NFTS는 데이터 손실없이 변환가능
NFTS -> FAT는 변환불가능 -> 포맷을 해야 함
윈도우 포맷 명령
convert f: /fs:ntfs
# F 드라이브의 파일시스템을 NFTS로 변환하는 윈도우 CMD 명령
리눅스 포맷 명령
mkfs.ext4 /dev/sdc1
# mkfs -t ext4 /dev/sdc1
# make file system의 약자
# 하드 디스크의 이름이 아닌 파티션의 이름을 주어야 하는것에 유의!

마운트 (mount)
마운트 포인트 생성
리눅스에서는 하드디스크를 직접 사용할 수 없으므로
리눅스에서 사용하는 폴더와 하드디스크를 연결하는 행위.
리눅스 폴더를 통해서 하드디스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.
/dev/sdb1 파티션과 연결할 /MUSIC 폴더

/dev/sdc1 파티션과 연결할 /MOVIE 폴더

마운트 설정
# mount -t 파일시스템타입 장치명 마운트포인트(폴더명)
mount -t ext4 /dev/sdb1 /MUSIC
mount -t ext4 /dev/sdc1 /MOVIE

마운트 하면 기존의 파일들이 보이지 않고
마운트한 파티션의 내용이 보입니다.
마운트를 해제다면 다시 원래 /MUSIC 폴더의 파일이 보입니다.
마운트 확인하기
lsblk

mount | grep /dev/sd

df -h

마운트 해제
# umount 장치명
# umount 마운트포인트 (둘중 하나)
umount /dev/sdb1
# 마운트된 폴더가 사용중이면 마운트 해제가 안됩니다.

한번에 마운트 해제
unmount /dev/sd[b-e]1
# sdb1 ~ sde1까지 한번에 해제됩니다.
자동 마운트 설정
/etc/fstab 파일에 등록하기 (재부팅시에도 마운트 연결)
gedit /etc/fstab
# /etc/fstab 파일의 마지막에 밑의 항목을 추가
/dev/sdb1 /MUSIC ext4 defaults 0 0
/dev/sdc1 /MOVIE ext4 defaults 0 0
/dev/sdd1 /ENG ext4 defaults 0 0
/dev/sde1 /KOR ext4 defaults 0 0

장치명 마운트포인트 파일시스템타입 옵션 Dump Fsck
마운트 에러로 부팅실패시 해결하기

마운트가 잘못되어 부팅이 되지 않는것이
리눅스 부팅오류의 90%를 차지합니다.
긴급 모드에서는 루트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읽기 모드로 진입되며
수정을 위해서는 쓰기모드로 재마운트 후 /etc/fstab 파일을 수정해야 합니다.
mount –o remount,rw /
# 읽기 모드로 진입된걸 쓰기 모드로 재마운트
vi /etc/fstab
# vi로 /etd/fstab파일을 열어 잘못된곳을 수정해줍니다.


vi 저장한후 재부팅하면 완료
유닉스 -> 톰켄슨, 데니스리치(c언어) 1970년
윈도우 -> 마이크로소프트 1981년
리눅스 -> 리누즈토발즈 1991년
멀티부팅
-> 1개의 하드디스크에 여러개의 os를 설치
-> 하위 OS부터 설치해야 합니다.
(윈도우 -> 리눅스 -> 유닉스)
